인사말

대한소아마취학회 회원들께

안녕하십니까? 지난해부터 지속되고 있는 COVID-19로 인해서 일상생활을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요즈음, 회원 여러분의 안녕과 건강을 기원합니다.

올해는 예년과 같이 6월에 총회 및 학술대회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회원님들과 대면으로 인사를 나누고 싶었습니다만, COVID-19 상황의 불확실성과 회원들의 안전을 고려해서 지난해와 같이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마취의 가장 기본이 되는 마취의 유도와 회복에 있어 소아 환자에서 특별히 유의할 점, 소아에서 허가되지 않은 약제의 오프라벨 사용, 소아마취에서의 대규모 연구의 세계적 현황에 대한 탐색, 그리고 point of care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는 초음파의 임상 사용 등 다양한 내용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경험 및 최신 지견을 들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흔쾌히 강의를 수락하고 준비해 주신 연자 및 좌장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이번 학술대회를 준비해 주시고 지속적으로 대한소아마취학회의 발전을 위해 애써 주신 임원진, 그리고 귀한 주말 시간 학술대회에 참석해 주시는 회원 여러 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비록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학술대회이나, 많은 회원들이 참석해서 소아마취 분야의 최신 지견에 관해 활발히 교류할 수 있는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소아마취학회 회장

박 성 식